JEFF WALL : PHOTOGRAPHS 1978–2004

SECTION : FEATURES   2016.05.08 14:21
Jeff Wall _ The Destroyed Room (1978) _ Cinematographic photograph _ © The artist



'현대 생활의 화가'이라고 불리는 제프 월(Jeff Wall)은 1946년생으로 캐나다 밴쿠버에서 태어나 지금까지도 자신의 작품을 보여주고 있는 사진작가입니다. 그의 작품을 연출하는 것 중에 재미있는 부분은 옥외광고에서 사용되는 라이트박스에 그의 사진을 인쇄하여 보여줍니다. 단순히 액자에 사진을 전시하는 것과는 또 다른 매력과 생동감 그리고 몰입감을 더해줍니다. 그가 전시로써 이 표현방식을 채택한 것은 처음이었는데, 그가 이러한 방식을 채택한 이유는 현실과 비현실, 상과 하, 중심과 주변을 구별하지 않으려는 의도로 사용하였습니다. 어쩌면 이것은 기존에 가지고 고정관념들을 허물려는 행동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에서 또 중요한 포인트는 누구에게나 익숙할 수 있었던 것이었지만, 이것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충분히 익숙하지만 새로운 것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 The artist


© The artist


© The artist



특히, 그의 사진이 가지고 있는 특별함 혹은 이색적인 부분은 그들의 작품은 사실을 포착하는 것이 아니라, 한 장면의 영화처럼 철저하게 연출된 장면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의 사진을 연출된 것을 찍는 화보 같은 것이 보편적이지만, 그가 초창기에 활동한 당시에만 하더라도 사진기는 기록하는 기계에 불과했지만, 그는 처음으로 연출된 장면을 현실처럼 연출하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는 장소를 먼저 섭외하고 배우들을 섭외하여 연출하여 마치 사실을 포착한 것처럼 결과물을 이끌어냅니다. 설명을 듣지 않고서는 이 사진들이 연출되었다고 믿기 힘들 정도로 굉장히 자연스러운 장면을 연출합니다. 이러한 시도 역시 기존에 가지고 있는 관념을 허물려는 행동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기법의 연출로 완성한 사진들을 시네마토그래프(Cinematographic Photograph)로 분류하는데 그의 작품들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는 말합니다. "예술이 갖는 가장 매력적인 부분은 우연함이 아름다움으로 표현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우연의 사건이 제가 하고 있는 일의 본질이기도 합니다. 제 작업물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흔히 말하는 진부한 의견은 ‘모든 것이 특정한 방식으로 계획되어 이뤄졌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엄밀히 진실은 오직 어떤 특정 요소만 계획하였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어떤 일이든지 계획할 수 없는 우연의 요소는 어쩔 수 없이 들어오기 때문이죠. 예술작업의 생애란 바로 우연의 연속입니다."



A Sudden Gust of Wind (1993) | Photographic transparency | © The artist


Katsushika Hokusai | Ejiri in Suruga




Picture for Women (1979) | Cinematographic photograph | © The artist


Edouard Manet | Folies Bergère




게다가, 그는 고전의 미술작품을 오마주 하여 사진으로써 다시 한번 연출하기도 합니다. 그런 그의 방식을 보여주는 대표하는 작품은 A Sudden Gust of Wind (1993)와 Picture for Women (1979)입니다. 작품 A Sudden Gust of Wind은 일본에도 시대의 우키요에 화가인 가츠시카 호쿠사이(Katsushika Hokusai)의 Ejiri in Suruga의 작품을 디지털 사진으로 표현하는데, 이 작품은 단 한 장의 사진이 아닌 100여 장의 촬영한 사진들을 합성하여 만든 작품으로 이 작품을 위해서 1년이란 시간을 소비했다고 합니다. 이 작품보다 10여 년 전에 먼저 프랑스 화가 에두아르 마네(Edouard Manet)의 Folies Bergère에 대한 오마주를 하기도 합니다.




Jeff Wall Milk (1984) | Cinematographic photograph | © The artist




The Crooked Path (1991) | Cinematographic photograph | © The artist



The Storyteller (1986) | Cinematographic photograph | © The artist






A ventriloquist at a birthday party in October 1947 (1990) | Cinematographic photograph | © The artist



Odradek, Táboritská 8, Prague, 18 July 1994 (1994) | Cinematographic photograph | © The artist






After 'Invisible Man' by Ralph Ellison, the Prologue (1999–2000) | Cinematographic photograph | © The artist





Insomnia (1994) | Cinematographic photograph | © The artist






Volunteer (1996) | Cinematographic photograph | © The artist





Cyclist (1996) | Cinematographic photograph | © The artist







Tattoos and Shadows (2000) | Cinematographic photograph | © The artist






Morning Cleaning, Mies van der Rohe Foundation, Barcelona (1999) | Cinematographic photograph | © The artist



Coastal Motifs (1989) | Documentary photograph | © The artist





Citizen (1996) | Cinematographic photograph | © The artist



많은 사람들은 어떠한 결과물만을 보고, 그것의 본질까지도 파악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음을 JEFF WALL을 사진을 통해서, 그의 작업을 통해서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결과는 항상 중요하지만, 과정이 없는 결과는 껍데기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결과를 가지고 포장하는 게 아닌, 과정이 꽉 찬 결과를 만드는 것이 더 중요하지 않을까요?






DETAILED INFORMATION 

이름 : JEFF WALL
국적 : 캐나다 (CANADA)

사진출처 : The Artist
출처 : www.artsy.net/artist/jeff-wall

홈페이지 : www.jeffwall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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