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C MUSIC : 50TH TRACKLIST by GRID

SECTION : MUSIC   2020. 1. 10. 01:08






안녕하세요 grid(그리드)입니다. 어느덧 19년이 지나고 새해가 밝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연말을 정신없이 일로만 보냈더니 해가 바뀐 것이 실감이 안 나는데요. 아직은 +1 이 된 나이와, 날짜별로 정리해 놓은 음악 폴더 들을 새로 만들 때, ‘2020’이라는 숫자가 어색하기만 한 것 같습니다.



최근 들어 1월이라는 시기는 ‘정적임’과 ‘동적임’이 동시에 공존하는 것 같다고 생각이 들었는데요. 마치 얼어있는 호수나 계곡처럼 말이죠. 겉으론 멈춰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 밑에선 계속 끊임없이 움직이는 물처럼 날씨나, 혹은 현재의 상태 등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겉으로는 잠시 정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속으로는 끊임없이 움직이고, 생각하는 점에서 우리의 삶과 비슷하다 생각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이번 SSC MUISC에서는 British Rock(브리티시 록), LA Metal(엘에이 메탈), Progressive Rock(프로그레시브 록), Alternative Rock(얼터너티브 록), Indie Rock(인디 록) 등 다양한 Rock 음악들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그중 개인적으로 1월이라는 계절감에 어울린다고 생각하는 트랙들로 배치했고, 정적임과 동적임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흐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 음악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특징이 있다면 모두 한 분야에서 독보적인 색깔을 가지고 있는 밴드들인데요. 예를 들면 LA Metal Band인 Guns n’ Roses(건즈 앤 로지스)는 여타 다른 속도와 소리를 중점으로 두는 LA Metal Band들이랑은 다르게 멜로디나 연주에 고민을 하고, Radiohead(라디오 헤드)는 처음엔 British Rock(브리티시 록)으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그들만의 음이나 소리 그 자체가 하나의 장르로 여겨질만큼 독보적이죠.



어릴 적 가장 많이 들었던 트랙들 중 하나가 Radiohead(라디오헤드)가 불렀던 'Creep'이라는 곡이었는데요. 아마 여러분들도 한때 좋아하시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Creep'이라는 음악은 한 남자가 가질 수 없는 한 여성을 갈망하는 이야기를 담은 노래로서, 1992년에 싱글앨범로 발매된 Radiohead(라디오헤드)의 데뷔작입니다. 처음부터 성공은 아니었고, 다음 해인 1993년, 그들의 첫 앨범인 <Pablo Honey(파블로 허니)>를 발매하면서 주목받기 시작했는데, 밴드 결성 전 1980년 말 영국의 University of Exeter(엑서터 대학)에 재학 중이었던 Thom Yorke(톰 요크)가 당시에 짝사랑했던 여성에게서 영감을 받아 만들었던 곡이라고 합니다.





Radiohead라디오헤드) - 'Creep'




개인적으로 이 곡의 포인트는 잔잔하게 시작하다 후렴구에 기타 소음이 나오는 부분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여기서 재밌는 점은 이 기타 소음이 당시의 기타리스트였던 Jonny Greenwood(조니 그린우드)가 계속 조용하기만 한 이 음악을 너무나도 싫어해서 이 음악을 망치려고 연주했던 소리라고 합니다. Thom Yorke(톰 요크) 또한 당시 이 곡을 굉장히 싫어했다고 하는데요. 아마도 짝사랑했던 사람을 지켜만 볼 수 밖에 없었던 상황 때문이지 않았을까 조심스레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 가지 더 덧붙이면 이 곡은 표절 논란을 겪은 적도 있었는데, 바로 Albert Hammond(앨버트 해먼드)의 음악을 커버한 The Hollies (홀리스)의 'The Air That I Breathe’입니다. 실제로 멜로디의 유사성 때문에 소송을 당하여 결과적으로 Albert Hammond(앨버트 해먼드)의 작곡과 Mike Hazle Wood(마이크 헤이즐우드)의 작사가 공동창작물로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시간이 되신다면 Albert Hammond(앨버트 해먼드)의 'The Air That I Breathe’와 더불어 제가 배치한 아티스트들의 앨범 전체를 들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Albert Hammond앨버트 해먼드) - 'The Air That I Breathe’





올해는 제가 DJ라는 직업을 선택한지 10년째가 되는 해 이기도 한데요. 여전히 부족함을 느끼고, 하면 할수록 어려워지는 직업이지만 그 어려워하는 부분만큼 더욱더 발전할 수 있는 공간이 있다는 게 아닐까라는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지금껏 지내왔던 시간이 그렇게 험난하지도 혹은 쉽지도 않았지만 앞으로 더욱더 좋은 음악과 소리로 보답해 나가길 약속드리면서 글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SC MUSIC 50TH TRACKLIST by GRID

Us and Them


1. Radiohead - No Surprises (1997)
2. 4 Non blondes - what's up 68 (1992)
3. Guns N' Roses - Yesterdays (1991)
4. Mild High Club - Tesselation (2016)
5. Mild High Club - Homage (2016)
6. - Wild Motion (feat. Dougie Poole) (2019)
7. Pink Floyd - Us and Them (1973)
8. The Holydrug Couple - French Movie Theme (2015)
9. Lenny Kravitz - Let Love Rule (1989)
10. Radiohead - Creep (1992)
11. The Hollies - The Air That I Breathe (1974)
12. Radiohead - High and Dry (1996)







▲ PAGE TOP
WRITTEN 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