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TERVIEW

INTERVIEW : NANAMICA




요즘은 모든 게 참 빠릅니다. 사람도, 세상도, 심지어 시간도 늦은 밤에 내달리는 택시처럼 쌩쌩 지나갑니다. 잠깐 뒤돌아만 봐도 너무나 변한 게 많아서 뭐가 뭔지 헷갈릴 때가 많습니다. 평소 걷던 길을 봐도 그렇고 올해만 돌아봐도 그렇습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곳, 중요하게 생각하던 것들은 어느덧 너무나 당연해지고 무슨 일이 있었냐는 듯 일없이 흘러갑니다. 그러나, 변하는 건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은 아직도 남아있습니다. 그리고 그 사람들은 나이, 성별, 직업과 같은 세상의 잣대에 굴하지 않으며 자신이 해야 할 것에 대해, 그리고 변하지 않을 것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합니다.


저희 슬로우스테디클럽에서는 NANAMICA(나나미카)의 Eiichiro Homma(에이치로 홈마)디렉터와 오랜만에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학창시절부터 즐겼던 서핑을 40년이 넘는 지금도 즐긴다는 그는 나나미카의 방향성이 앞으로도 변하는 건 없을 거라고 단언합니다. 인터뷰를 정리하면서 한 브랜드 디렉터로서가 아닌, 홈마 에이치로라는 사람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가 어떤 사람인지, 왜 나나미카여야만 했는지 직접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Q1. 안녕하세요. 나나미카와 에이치로 홈마씨의 간략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1. 나나미카는 2003년, 도쿄의 다이칸야마에서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저희는 일본 내에 네 개의 오프라인 숍을 운영하고 있고 28개국의 나라에서 판매하고 있어요. 나나미카는 수준 높은 패션과 기능적인 부분을 조합하여 독특하고 특별한 일상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트렌드를 넘어서는, 오래도록 입을 수 있는 옷 말이죠. 저는 나나미카를 런칭하기 전에 일본 스포츠웨어 브랜드, 골드윈의 아웃도어 부서에서 디자인 디렉터로 18년간 일을 했습니다.





Q2. 나나미카가 설립된 지 벌써 어언 15년이 흘렀습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감회가 새로울 것 같은데요.


A2. 축하해주셔서 감사합니다.(웃음) 나나미카 초창기인 2003년을 돌이켜보면, 우리는 총 5명의 직원과 16평 크기의 작은 오피스가 전부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총 35명의 직원이 함께 일하고 있고 네 개의 숍과 쇼룸을 포함한 140평 정도 되는 크기의 오피스가 있어요. 나나미카를 시작했을 당시, 전 42살이었고 처음 같이 일을 시작했던 신입사원들이 지금은 어느새 40대를 바라보고 있습니다. 그렇게 나나미카는 3세대에 걸쳐 만들어지고 있어요.





Q3. 브랜드를 런칭할 당시의 마음가짐과 지금의 마음가짐에는 차이가 있나요? 있다면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A3. 나나미카에 대한 우리의 컨셉이나 가치관은 절대 바뀌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팀이 더욱 커지고 3세대를 넘는 세대를 포함하게 된다면 우리가 가진 가치관이 점점 더 깊어지고 넓어질 거라 생각해요.










Q4. 브랜드를 오랜 기간 이끌어오면서 컬러를 유지하기란 정말 어려웠을 텐데요. 그럼에도 지금껏 사람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었던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A4. 운이 따라주기도 했습니다. 14-15년 전쯤 우리가 나나미카를 런칭할 때 아메리칸 캐주얼과 아웃도어 분야가 유행했기 때문이죠. 이것은 우리에게 좋은 기회였을뿐더러, 브랜드 초창기 때부터 우리를 패션과 기능성 부분 조합의 선구자로 알아봐 주는 분들이 생겼습니다. 또, 다른 일본 브랜드들이 대부분 아메리칸 빈티지를 모방하였기 때문에 나나미카가 가장 유일한 브랜드로 떠오를 수 있었죠.









Q5. 나나미카하면 바다는 어느새 떠오르는 이미지가 되었습니다. 홈마 디렉터에게 바다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A5. 저는 고등학교 시절부터 서핑을 시작했고 서핑이란 취미를 이십 대 중반까지 즐겼습니다. 40년이 넘는 시간 동안 해양 스포츠를 계속 즐겨왔고 지금도 굉장히 즐기고 있어요. 제가 항상 느끼는 것은 바다는 예고 없이 변할 수 있다는 겁니다. 그래서, 서핑하는 동안에는 모든 신경을 집중하고 있어야만 하죠. 그리고 그 순간 저는 여타의 문제들로부터 자유로워지게 됩니다. 서핑을 하는 순간만큼은 지구의 소리를 들을 수 있다고나 할까요.





Q6. 제품의 디테일에 ‘세계는 하나로 통한다’라는 문구가 들어가 있는 걸 봤습니다. 그러한 문구가 홈마 디렉터에게 시사하는 바가 있나요?


A6. 바닷가 근처에 살고 바다를 너무 사랑하는 제 친구이자 공동 창립자 타카시 이마키는 어느 날 저에게 쇼난 해변의 사진을 보여줬습니다. 우리는 그 사진에 관해 이야기를 나눴고 그에 대한 이야기를 적어 두었어요. “하와이는 쇼난 해변 너머에 있으나 캘리포니아는 하와이에서 멀다.” 라고 말이죠. 우리는 모든 대륙이 바다로 연결되어 있다고 생각했고 세계는 하나라고 여겼습니다. 우리는 저의 처남이자, 뉴질랜드 아웃도어 브랜드, ‘맥팩’의 창업자인 브루스 매킨타이어와 함께 이런 주제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눴고 우리의 생각을 전 세계 사람들과 소통하고 표현하고자 이러한 문구를 창작했습니다.





Q7. 유명한 일본 브랜드가 많지만, 나나미카는 그중에서도 해외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국가마다 각기 다른 문화와 체형을 만족시키기란 쉽지 않았을 텐데 어떻게 해외 진출에 성공할 수 있었나요?


A7. 아주 좋은 질문이에요. 핏이란 것은 아시아 브랜드가 해외로 진출하는 것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고도 어려운 점이기도 합니다. 저희는 2010년 1월, 피티 워모를 참가하기 전에 몇 시즌 동안 실루엣 테스트 기간을 거치기도 했어요. 문화와 환경이 다르다는 것을 직접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해외 손님들을 맞이하면서 제 눈과 귀로 지켜보고, 그들의 말을 들을 수 있었죠. 그리고 지금도 조금씩이나마 고객분들께 다가가기 위한 시간을 만들고 있습니다.





Q8. 나나미카의 옷을 보고 만질 때마다 원단에 감탄하곤 하는데요. 원단은 모두 나나미카에서 직접 개발하는 건가요?


A8. 앞서 말씀 드렸듯, 저는 골드윈에서 일했습니다. 골드윈은 일본에서 네 번째로 큰 스포츠웨어 회사이면서도 일본과 한국의 노스페이스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기도 하죠. 오늘날, 높은 수준의 기능성 원단들은 일본에서 만들어지고 많은 원단 공급자들은 다른 브랜드들이 아닌 노스 페이스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노스 페이스가 가진 수준의 원단과 기술을 공유할 수 있었고 나나미카 역시 가장 높은 수준의 기술을 이용할 수 있었어요.










Q9. 옷은 일상에 가까이 있어야 한다는 어느 인터뷰를 본 적이 있습니다. 홈마 디렉터에게 일상이란 어떤 의미인가요?


A9. 일상은 곧 사람들이 살아가는 세상과도 같습니다. 무대 의상이나 스포츠웨어와 같은 기능적인 옷은 사람을 바꿀 수도 있고 그들의 일상을 잊게 해주기도 하죠. 그러나, 옷을 특정한 의도나 활동적인 기능을 위해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그저 일상에 어울리는 옷을 제작하고자 노력합니다. 오늘날, 예전과 달리 우리는 클래식한 수트를 사무실에서도 그리 많이 입지 않습니다. 많은 회사는 복장 규정을 완화하고 있고 사람들의 복식은 점차 격식이 없는 형태로 바뀌고 있죠. 그렇게 대부분 사람들은 입기 편한 옷들을 쉽게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행복합니다. 그들의 일상을 채워주고 그들에게 좋은 옵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Q10. 그렇다면 홈마 디렉터의 일상은 어떻게 되나요? 그리고 쉴 때는 무얼 하면서 쉬는지 궁금합니다.


A10. 저는 일본인이기 때문에 일을 너무 열심히 하는 건지도 모릅니다. 다시 말해, 저는 항상 저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시간을 충분히 가지지 않고 있는지도 몰라요. 그래서, 저는 매일 아침을 먹기 전에 30분씩 운동하려고 노력합니다. 제가 출장을 가 있을 때조차 말이죠. 또, 휴일이거나 주말에 쉬는 날이면 서핑을 하러 가기도 합니다. 서핑은 저를 계속 단련시킬뿐더러, 세상에 살아가고 있음을 느끼게 해주죠.





Q11. 브랜드 테마나 주제에 대해 영감을 보통 어디서 얻나요?


A11. 일단, 저는 사람들을 관찰하는 걸 참 좋아합니다. 여행하거나, 출퇴근 길, 산책할 때 그리고 심지어 영화 속의 사람들을 보면서도 영감이 떠오를 때가 있어요. 저는 어떻게 제가 그들을 도울 수 있을지 항상 생각합니다.










Q12. 나나미카의 옷을 제작할 때 그 옷을 입을 사람들을 떠올리기도 하나요? 떠올린다면 어떤 사람들을 떠올리나요?


A12. 앞서 말했듯, 저는 지나가는 사람들을 보면서 제가 어떻게 그들의 일상에 도움을 줄 수 있을지 상상하곤 합니다. 덧붙이자면 저는 우리의 매장 스텝들이 어떻게 나나미카의 새로운 제품들을 코디할지 생각해보곤 해요.





Q13. 나나미카의 컬렉션에는 늘 네이비 색의 옷들이 주를 이루는데요. 그러한 색을 주로 사용하는 이유가 따로 있나요?


A13. 저희의 컨셉이 기능성을 갖춘, 기본적인 디자인이기 때문에 색은 깔끔할수록 좋기 때문이죠. 그래서, 네이비색은 저희가 주로 사용하면서도 브랜드 기반이 되어주는 색입니다. 특히, 저희는 바다를 사랑하는 브랜드이기도 하니까요.









Q14. 자연에 관한 7권의 책을 출판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 이유가 무엇인가요?


A14. 제가 추구하는 가치관과도 연결된 부분입니다. 저의 목적은 아웃도어와 해양 스포츠웨어를 디자인하는 것이었고 다양한 기능이나 요소를 개발하는 배경에는 결국, 자연이 기반이 되어 주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저는 자연을 통해 우리의 토대를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Q15. 홈마 디렉터의 어릴적 꿈은 무엇이었나요? 디렉터에 관한 꿈은 언제부터 꾸었는지 궁금합니다.


A15. 사실, 저는 어렸을 적 고등학교 시절까지도 레이싱 선수가 꿈이었습니다. 어머니는 제 진로에 대해 심각하게 걱정하곤 하셨죠. 그러나 고등학교 시절이 어느 정도 지나고 난 후에는 저는 사람의 마음에 감동을 주고 사람들을 놀라게 하는 일에 흥미가 생겼습니다. 그러면서 저는 서서히 디렉터라는 꿈을 꾸게 되었죠.





Q16. 이 세상에는 수많은 브랜드가 존재합니다. 그중에서도 나나미카만이 가진 강점이나 차별점은 뭐라고 생각하시나요?


A16. 우리 장점 중 가장 커다란 비중은 창의적인 팀원들과 제 특별한 파트너, 타카시 이마키, 그리고 세일즈 디렉터이자 바이어인 스가, 타케시, 톰이 차지합니다. 그리고 저는 다른 경험이나 경력을 가지고 있고 이것은 서로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것에 있어서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나나미카는 궁극적으로 복식이라는 것에 커다란 타협을 하지 않고도 패션과 기능적인 부분의 조합을 멋지게 표현할 수 있게 되는 거죠.









Q17. 홈마 디렉터가 일상에서 가장 아끼는 세 가지를 꼽는다면 뭐가 있을까요?


A17. 좋은 음식, 좋은 음악 그리고 좋은 친구들!





Q18. 예전에 나나미카는 오리지널을 복각하고 해석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는 인터뷰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나나미카가 추구하는 목표는 무엇인가요?


A18. 우리는 기본에 충실하면서도 클래식한 옷을 제작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단지 클래식한 옷을 제작하는 것에 목적을 두는 것은 아니에요. 우리는 기본적인 것에 최신 기술을 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죠. 우리의 옷은 시즌마다 계속 개선되어야 합니다.





Q19. 나나미카는 홈마 디렉터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나요? 그리고 나나미카가 사람들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가길 원하나요?


A19. 나나미카는 제 팀원들이 즐기면서도 세계의 사람들과 대화할 수 있게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라고 생각해요. 우리는 그저 제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닌, 우리의 가치를 사람들과 공유하고 공개적으로 표현하고 싶습니다.








Q20. 앞으로 10년 후의 꿈은 무엇인가요?


A20. 우리는 현재 해외 매장 런칭을 고민하고 있습니다. 전 그것을 하는 것에 있어서, 또 10년이 걸릴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아요. 해외 매장을 성공적으로 런칭 하고 나서 우리 매장 근처에 있는 바다로 서핑하러 가고 싶군요.





Q21. SSC PAPER 독자들을 위해 마지막으로 한 말씀 남겨주시겠어요?


A21. 여러분의 응원에 항상 감사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일본에 오시게 되면 저희 매장에 꼭 방문해주세요!


 






DETAILED INFORMATION 

브랜드 : 나나미카 (NANAMICA)

국가 : 일본 (JAPAN)


*여러분의 내점을 진심으로 기다리고 있습니다. 편히 오셔서 시착부탁드립니다. 


판매처 : 슬로우 스테디 클럽 (SLOW STEADY CLUB)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삼청로5길 17 (팔판동 130-1) * 매장 앞 주차가능

운영시간 : 오후 1시 ~ 오후 8시

온라인스토어 : WWW.SLOWSTEADYCLUB.COM 

인스타그램 : @SLOWSTEADYCLUB